본문 바로가기

JavaScript

객체

먼저 들어가기에 앞서서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코드는 문 또는 표현식이다. 자연어에서 문이 마침표로 끝나는 하나의 완전한 문장(Sentence)이라고 한다면 표현식은 문을 구성하는 요소이다. 표현식은 그 자체로 하나의 문이 될 수도 있다.

표현식과 문은 유사하여 구별이 어려울 수 있다. 표현식은 평가되어 값을 만들지만 그 이상의 행위는 할 수 없다. 문은 var, let, const, function, class와 같은 선언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나 함수를 생성하기도 하고 if, for, while 문과 같은 제어문을 생성하여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기도 한다.

객체(Object)란?

자바스크립트 객체(object) 기반의 스크립트 엉너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이다. 원시 타입(Primitives)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함수, 배열, 정규표현식 등)은 모두 객체이다.

자바스크립트의 객체는 키(Key)와 값(Value)으로 구성된 프로퍼티(Property)들의 집합이다. 프로퍼티의 값으로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값을 사용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일급 객체이므로 값으로 취급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퍼티 값으로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프로퍼티 값이 함수일 경우, 일반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메소드라 부른다.

객체는 변수에 이름을 선언하고 그 안에다가 여러가지 값을 넣어주는 것을 말한다.

변수 혹은 상수를 사용 할 때 여러 종류의 값을 넣을 수 있게 해주는데  객체를 선언할 때에는 이렇게 { } 중괄호 안에 원하는 값들은 넣어주면 됩니다.

키 : 원하는 값

형태로 넣어주면 되며, 키에 해당하는 부분에 공백이 없어야만 됩니다. 만약에 공백이 있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를 따옴표로 감싸서 문자열로 넣어주면 됩니다.

const sample = {
'key with space': true
};

이렇게 해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const dog = {
  name : '멍멍이',
  age : 2, 
}

console.log(dog);
console.log(dog.name);

이런식으로 객체에 있는 내용을 통채로 불러올 수도 있고, 객체명과 앞에 키 값을 써서 따로 불러올 수도 있다.

 

다음으로 객체 구조 분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객체에서 값을 꺼내와서 사용을 하는 것이다. 어디에서 값을 꺼내와서 사용할것인지 미리 정해놓아야한다.

객체 비구조화(or 구조분해)는 ES6에 있는 문법입니다.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ES6의 화살표함수  (0) 2020.04.10
함수  (0) 2020.04.10
조건문 다음 swich case  (0) 2020.04.09
조건문  (0) 2020.04.09
비교연산자  (0) 2020.04.09